개발자 생산성을 측정하는 방법은 조직과 직급에 따라 다양합니다. 이러한 다양성은 생산성을 정의하고 추적하는 것이 복잡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현대 기업 환경에서 개발자의 워크플로를 간소화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논의가 중요한 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개발자 생산성 측정 방법에 대한 4가지
디지털 전략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면서 기업들은 직원들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 인력을 확보하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입니다. 개발자가 부족하고 필요한 소프트웨어는 계속 증가하는 상황에서, 가트너의 애널리스트 키스 만은 개발자 생산성에 대한 이해와 측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는 조직에서 제한된 수의 개발자를 최대한 활용해야 하는 상황을 반영합니다.
최근에는 생성형 AI의 발전이 새로운 업무 방식에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 델타 덴탈의 CIO 도미닉 팃콤은 이러한 AI 기술을 소프트웨어 제작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깃허브 코파일럿과 같은 툴을 활용하면 개발자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비드엑스창의 CIO 엔젤릭 깁슨은 개발자 워크플로에서 업무 중단을 야기하는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애자일 혁신을 강화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혁신과 기술 배포에 집중함으로써 팀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깁슨은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 생산량을 측정하는 것이 IT 디지털화에 필수적임을 강조하면서, 건강한 팀 역학을 유지하기 위한 신중한 측정 방식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생산성을 높이는 것은 단순히 숫자로 측정되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이 더 높은 주인의식을 갖고 업무에 전념하도록 하는 과정에서 나타납니다.
이러한 접근은 개발자들이 자신의 업무에 대해 더 큰 책임감을 느끼고, 결과적으로 관련 팀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또한, 이는 개발자들이 자신의 역할과 프로젝트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갖게 하고, 이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개발자 생산성을 높이는 것은 단순히 업무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의 업무 만족도와 창의력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생산성 최적화를 위한 프로세스 간소화
가트너의 키스 만에 따르면,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은 혁신과 경쟁력 유지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생산성 측정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이러한 측정을 통해 개발팀은 사용자와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은 이러한 과정이 비즈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합니다.
캘리포니아 델타 덴탈의 CIO 도미닉 팃콤도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효율성 평가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는 모든 비즈니스 부서가 생산성 향상을 모색하며, 더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특히 고객 경험을 높이는 과정에서 훌륭한 제품을 제공하는 동시에 이를 빠르고 비용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개발팀이 준비되지 않으면 우수한 디지털 제품 제공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비드엑스창의 CIO 엔젤릭 깁슨은 IT 부서가 우선순위가 낮은 업무에 매몰되어 신규 개발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합니다. 깁슨은 IT 부서가 이러한 업무를 얼마나 빨리 처리하고 프로덕션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깁슨은 또한 개발팀이 복잡한 코드, 아키텍처, 불충분한 자동화 및 테스트로 인해 워크플로에 병목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고 설명합니다. 이러한 병목 현상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생산성을 저하시키며, 장애물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플릭스의 사례처럼, 원활한 기술 개발을 통해 혁신을 이룬 기업들은 프로세스를 간소화하여 시장 혁신을 가속화하고 매출 및 수익성을 높입니다. 그러나 모든 경영진이 개발자 생산성 측정이 실행 가능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확신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는 프로세스 간소화에 더 중점을 두는 입장입니다.
CTO.AI의 CEO이자 창립자인 카일 캠벨은 개발자 생산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어리석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경험 많은 실무적인 리더들이 팀의 성과가 업무 수행을 지원하는 수준에 직결된다고 보고 있다고 언급합니다. 캠벨은 CI/CD와 같은 개발자 워크플로를 최적화하는 방법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이 영역에서 개발자 경험을 실증적으로 측정하여 개발 팀의 역량을 강화할 것을 권장합니다.
개발 팀의 역량 강화와 생산성 향상은 단순히 기술적인 문제 해결에 그치지 않고, 조직의 전반적인 성과와 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따라서 조직의 리더들은 개발 프로세스의 간소화와 개발자들의 업무 환경 개선에 집중함으로써,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자신의 역할에 더 큰 만족과 헌신을 느낄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조직 전체의 성장과 혁신에 기여하게 됩니다.
코드 수량 집착을 버리고, 비즈니스 성과 측정을 하자
아비드엑스창의 CIO 엔젤릭 깁슨은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주기(SDLC) 전반에 걸쳐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여러 지점을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는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이러한 단계의 효율성이나 상용 기술 배포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생산성 측정은 많은 기술 리더들에게 어려운 작업으로 여겨집니다. 정확한 측정 방법에 대한 의견은 다양하며, 많은 기술 리더들은 개발자별 코드 분량 등을 측정하는 방법을 피하고자 합니다. 캘리포니아 델타 덴탈의 CIO 도미닉 팃콤은 “개발자 한 명당 하루에 생성되는 코드 줄 수를 세는 것은 잘못된 생산성 측정 방식”이라고 말하며, 대신 새로운 기능 제공 속도를 조사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합니다.
잘못된 생산성 측정 방식은 엔지니어가 시스템을 조작하는 상황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팃콤은 “개발자가 특정 지표로 측정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인위적으로 해당 지표를 부풀리려고 할 것”이라며 “더 나은 지표는 고객에게 제공되는 결과에 초점을 맞춘 엔터프라이즈 생산성 지표”라고 설명합니다.
가트너의 키스 만은 특정 개발자 생산성 프레임워크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을 언급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깃허브가 개발한 SPACE 프레임워크가 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만족도와 복지, 성과, 활동,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효율성과 워크플로우를 기반으로 한 정성적 측정을 강화합니다. 또 다른 프레임워크로는 데브엑스(DevEx)가 있습니다.
만은 이러한 프레임워크가 개발자의 생산성을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경영진이 이를 구현할 때 목적의식을 갖고 실행해야 한다고 권장합니다. 측정의 목적은 한 개발자가 다른 개발자보다 우수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요인이 해당 개발자의 생산성을 높이거나 낮출 수 있는지 진단하는 데 있습니다. 만은 SPACE 프레임워크를 사용한 한 고객이 커뮤니케이션 장애를 발견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수정하여 품질 문제와 재작업을 줄였다고 전합니다.
지능형 생산성 모니터링을 통해 발견된 이러한 사소한 문제를 처리하면 수익 창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깁슨은 “생산성은 아이디어의 개념화 및 세부 사항 정의부터 아키텍처 계획에 이르기까지 얼마나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고 말하며, “이는 시장 진입과 혁신의 속도로 직결되며, 궁극적으로 수익에 영향을 미친다”라고 강조합니다. 이러한 접근은 개발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높이고, 결과적으로 비즈니스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개발자 생산성의 측정은 단순한 코드 수량이 아니라, 전체 비즈니스 성과와 연결되어야 합니다.
“팀보다 위대한 선수는 없다” (No Player is bigger than the Team)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생산성 향상은 단순한 지표 측정을 넘어선다. 이 분야의 성공은 개발자들이 자신의 팀에 대해 갖는 주인의식과 헌신에 크게 의존합니다. 아비드엑스창의 CIO 엔젤릭 깁슨은 “팀의 연대감은 생산성의 초석”이라고 강조하며, 팀원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고 함께 일하는 데 대한 소속감과 응집력을 가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접근은 전통적인 생산성 측정 방법들이 소프트웨어 개발의 독특한 요구와 맞지 않을 수 있다는 인식에서 비롯됩니다. 가트너의 키스 만은 소프트웨어가 기계식 위젯과는 달리 끊임없이 변화하고 각 구성 요소가 독특한 가치를 지닌다고 언급합니다. 그는 소프트웨어의 가치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지난주보다 두 배의 소프트웨어를 생산했다고 생산성이 두 배로 높아졌다’는 생각이 무의미하다고 지적합니다. 만은 생산성을 단위 시간 또는 비용당 제공하는 가치의 양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개별 개발자가 아닌 팀에 의해 이루어지는 협업 과정입니다. 이에 따라 리더들은 장기적으로 팀의 생산성을 평가해야 하며, 만은 생산성을 ‘단위 시간당 가치’로 설명합니다. 그는 팀별 생산성을 비교할 수 있지만, 이는 가정에 불과하며, 비즈니스 영역과 이해관계자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언급합니다.
가치를 측정하는 것은 항상 쉽지 않습니다. 유연한 접근 방식이 필요하며, 특히 팀 역학 관계를 비교할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만은 추세를 비교하고 이해한 후, 이를 바탕으로 더 심도 있는 질문을 하는 것이 의미 있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한 팀의 생산성이 상승 추세를 보이는데 다른 팀은 그렇지 않다면, 첫 번째 팀이 무엇을 다르게 하고 있는지 물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문을 통해 다른 팀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을 회사 전체에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경험의 맥락에서 집중해야 할 핵심 영역은 다를 수 있습니다. CTO.AI의 CEO 캠벨은 개발 결과물에 대해 일화적으로 이야기할 때 팀의 피드백을 통해 개발자 경험의 주요 구성 요소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합니다. 캠벨은 이러한 구성 요소를 명확성(어떻게 배포할 것인가), 사용 편의성(배포를 위한 최소한의 단계는 무엇인가), 기능성(확장할 수 있는 기존 워크플로, API 또는 SDK가 있는가), 안정성(지금 배포해도 한밤중에 깨지지 않는다고 확신할 수 있는가)으로 구분합니다.
캠벨은 이러한 영역에서 엔지니어의 피드백을 듣고, 경영진은 최고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떤 영역에서 지원이 필요한지 빠르게 공감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를 통해 IT 부서는 생산성을 높이고 비즈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개선 사항에 효과적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와 고객 경험 간의 관계
개발자의 생산성과 고객 경험 간의 상호작용은 기술 리더에게 중요한 과제입니다. 생산성 측정은 단순히 작업량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최종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결과를 도출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캘리포니아 델타 덴탈의 CIO 도미닉 팃콤은 경영진이 생산성 측정이 고객 경험과 결과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팀이 민첩성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기회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팃콤은 기술이 환자를 돌보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아비드엑스창의 CIO 엔젤릭 깁슨은 리더들이 직원의 정신적 에너지에는 한계가 있으며 번아웃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고 언급합니다. 그녀는 성과를 측정할 때 두려움을 심어주지 않기 위해 개인보다는 프로세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깁슨은 전체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강조하고 측정 프로세스 자체의 효율성을 평가함으로써 개인이 그 틀 안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CTO.AI의 CEO 캠벨은 지속적인 개선 문화를 조성하고 개발자 워크플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전략을 발굴한 다음, 이러한 툴체인을 측정하여 실행 가능한 개발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캠벨은 소프트웨어가 최종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내부 도구가 목표 달성에 미치는 영향도 측정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기술 리더들이 개발자의 생산성을 평가하는 방식을 재고하고, 이를 고객 경험 향상과 직접 연결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기술 리더가 이러한 관점을 갖고 접근하면, 팀의 민첩성과 창의성을 장려하는 동시에, 고객 중심의 결과를 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기술 개발이 단순히 코드를 작성하는 것을 넘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활동임을 인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개발자와 고객 경험 간의 관계를 강조하는 것은 기업이 최종 사용자의 요구에 더 잘 부응하고, 그들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혁신을 추진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접근은 개발자들이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더 잘 이해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이는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혁신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합니다. 따라서 개발자와 고객 경험 간의 상호작용은 기술 리더가 중점을 두어야 할 핵심 영역입니다.
마무리
이러한 다양한 관점과 전략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의 생산성 향상은 광범위한 접근과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이는 단순히 작업량이나 속도의 증가를 넘어서, 팀의 통합성, 혁신적 사고, 고객 중심의 개발 접근 방식과 밀접하게 연관됩니다.
팀 연대감과 응집력의 중요성은 강조할 수록 지나치지 않습니다. 팀이 하나로 뭉쳐 공통의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 개별적인 생산성은 자연스럽게 향상됩니다. 이는 단순한 업무의 완수를 넘어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생성을 촉진합니다. 팀 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고, 서로를 지원하며, 공동의 성공을 향해 노력할 때, 전체 팀의 성과는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고객 중심의 개발 접근 방식은 또 다른 핵심 요소입니다. 최종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은 고객의 만족도와 직결되기 때문에, 개발 과정에서 고객의 필요와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고객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사용자 경험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속적인 개선 문화의 조성은 이러한 변화를 지속 가능하게 만듭니다. 개발 팀이 지속적으로 자신들의 작업 방식을 평가하고, 개선점을 찾아 적용하는 문화는 효율성과 창의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개발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효율성을 줄이고, 팀 전체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접근은 또한 개발자들이 단순히 기술적인 작업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비즈니스 목표와 고객의 필요에 부합하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돕습니다. 이는 팀원 각자가 자신의 작업이 기업 전체의 목표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이해하게 만들고, 그들의 노력이 단순한 코드 작성을 넘어서 실질적인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한다는 인식을 심어줍니다.
최종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팀의 생산성 향상은 개별적인 노력과 팀의 협업, 리더의 통찰력이 결합된 결과입니다. 이러한 다면적 접근은 팀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고,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생산성 향상은 단순한 목표 달성을 넘어서, 조직의 문화와 전략적 방향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 팀은 비단 기술적 우수성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성공에도 기여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